화전놀이 : 전통의 맛을 느끼는 즐거움
화전놀이 : 전통의 맛을 느끼는 즐거움
여러분은 이전에 화전놀이를 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저는 화전놀이라는 것을 이번에 처음 알게 되었는데요. 화전놀이는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화전"과 관련이 있는데요. 화전은 찹쌀 반죽에 진달래나 국화 등 먹을 수 있는 꽃을 붙여 납작하게 지진 전이나 떡을 말합니다.
저는 화전을 이번에 처음 먹어보았는데요. 만들기도 생각보다 까다롭고, 어렵다고 하더라고요. 하지만 모양이 정말 예쁜 것은 사실입니다. 우리나라의 아름다움이 느껴지는 맛과 비주얼이랄까요.
화전놀이의 정의와 화전놀이를 즐기는 방법, 다른 나라의 비슷한 놀이 등의 내용을 아래에서 확인해 볼까요?
화전놀이의 정의, 화전놀이는 무엇일까?
화전놀이의 정의와 역사적 배경
정의 : 화전놀이란 삼월 삼짇날 교외나 산과 같은 경치 좋은 곳에서 맛있는 음식을 먹고 아름다운 꽃을 보며 즐기는 꽃놀이입니다. 진달래꽃으로 화전을 지져 먹고 가무를 즐기는 여성놀이라고 하는데요. 이 역사는 오래전부터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역사적 배경 : 화전놀이는 신라시대부터 시작되었으며, 신라의 궁인들이 꽃놀이를 하며 꽃을 껐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또한 매년 봄에 같은 집안의 부녀자들이 재매곡이라는 골짜기에서 잔치를 베풀었다고 합니다. 이렇게 신라시대에 모습을 갖춘 화전놀이는 조선시대에서도 이어지는데요.
집안의 여성들 중에서도 시집온 며느리들이 함께 모여 놀기 위해서 막을 세우고 참꽃으로 지짐을 져 먹었으며, 질펀한 음주와 가무악을 즐겼다고 합니다. 또한 여자들 뿐만 아니라 남자들도 화전놀이를 즐겼다고 전해지는데요. 하지만 남자들의 화전놀이는 비정기적인 봄맞이 풍류의 일환이었으며, 가벼운 여가 활동에 속했으나 여자들에게는 일 년에 한 번 밖에 없는 공식적인 집단 나들이었다는 점에서 의미에 차이가 있습니다.
화전놀이 하는 방법
화전놀이를 하는 주요한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0. 화전놀이를 계획합니다.
시어른의 승낙을 얻은 뒤에 구체적인 준비를 시작했다고 합니다. 참여 인원은 30-60명 내외로, 젊은이부터 늙은이까지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지만 중년 여성들이 주로 주도하며, 시어머니들은 며느리들이 편하게 놀 수 있도록 참가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음식을 비롯하여 놀이에 드는 경비는 화전계를 통해 충당하거나, 혹은 일정하게 갹출했다고 합니다.
1. 장소를 선정합니다.
보통 마을에서 10리 안팎의 거리에 있는 산천경계가 수려한 곳으로 정한다고 합니다.
2. 놀이날이 되면, 외출 준비를 합니다.
미리 준비해 둔 음식과 조리도구, 지필묵을 챙깁니다. 지필묵을 챙기는 이유는 현지에서 화전가를 지을 것을 염두에 두어 챙겼다고 합니다. 여기에서 화전가는 화전놀이의 과정과 이에 관련한 생각을 담은 화전가를 즐기기 위해 챙겼다고 합니다. 혹은 가무의 반주를 위해 풍물을 챙기기도 한다고 합니다. 여성들은 용모를 곱게 단장하고 외출 준비를 마칩니다.
3. 화전을 만들고, 음식을 함께 나누어 먹습니다.
현장에 도착하면 우선 화전을 만들기 시작합니다. 이미 가져간 음식을 먹을 수 있도록 준비하고 만발한 진달래꽃잎을 한 움큼씩 따와 화전을 만듭니다. 화전을 모두 만들고 나면 각자 준비한 음식과 화전을 함께 나누어 먹습니다.
4. 다양한 활동을 즐깁니다.
화전을 다 부치고 푸짐한 먹거리가 마련되면 본격적인 놀이가 시작됩니다. 주로 음주가무를 즐겼으며, 시댁 식구 흉보기를 비롯하여 거리낌 없는 담화가 이어집니다. 노래를 부르거나 화전가를 짓기도 하였습니다. 음주가무나 담화를 제외하고도 신명풀이가 끊이지 않도록 다양한 놀이를 하는데요. 이때 주로 하는 놀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 윷놀이
- 꽃싸움 : 진달래꽃의 꽃술을 마주 걸고 당겨서 먼저 끊어지는 쪽이 지는 놀이입니다. 때에 따라서는 편을 갈라 승패를 가른 후 상주와 벌주를 나누어 마시며 즐기기도 하였습니다.
- 연극
- 엉덩글씨
- 봉사놀음 : 술래가 수건 따위로 눈을 가리고 붙잡히는 사람을 잡고 옷맵시나 몸매를 더듬어서 이름을 맞히는 민속놀이입니다.
- 꼽사춤(병신춤) : 조선시대 당시 계급 차별의 한을 풀기 위해 서민들이 양반을 '병신'으로 묘사하여 비꼬던 춤이라고 합니다.
- 모의혼례
- 닭싸움
화전놀이와 비슷한 다른 나라의 놀이
우리나라의 화전놀이와 비슷한 다른 나라의 놀이들도 여럿 있는데요.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일본 - 하나미 : 봄에 벚꽃이 필 때 친구나 가족과 함께 꽃구경을 가는 문화입니다. 음식과 술을 나누며 꽃 아래에서 즐기는 점이 화전놀이와 유사합니다.
영국 - 메이데이 축제 : 5월 1일에 열리는 봄 축제로, 꽃으로 장식한 메이폴 주변에서 춤을 추고 음식을 나누며 즐깁니다.
스웨덴 - 미드솜마르 : 6월 하지 즈음에 열리는 축제로, 꽃으로 만든 화관을 쓰고 자연 속에서 춤과 노래, 음식을 즐깁니다.
태국 - 송크란 축제 : 4월 중순에 열리는 태국의 새해 축제로, 물을 뿌리며 즐기는 놀이입니다. 꽃을 이용한 장식과 음식 나눔이 있습니다.
인도 - 홀리 축제 : 봄에 열리는 색채의 축제로, 서로에게 색깔 가루를 뿌리며 즐깁니다. 음식을 나누고 함께 어울리는 점이 화전놀이와 유사합니다.
마무리
이렇게 화전놀이를 하는 방법과 비슷한 다른 나라의 놀이들까지 알아보았습니다. 화전놀이를 처음 들어보지만 이 시대 당시 여성들이 손꼽아 기다렸을 이유가 있는 듯한데요. 일 년에 단 한 번뿐인 모임이라고 생각하니 3월이 기다려질 것 같습니다. 내년에는 화전놀이 한 번 해보고 싶은데요. 총정리한 내용 간단히 확인해 보세요.
정의와 역사적 배경
- 화전놀이는 삼짇날에 경치 좋은 곳에서 음식을 먹고 꽃을 감상하는 놀이
- 신라시대부터 시작되어 조선시대까지 이어진 전통
- 주로 여성들의 공식적인 집단 나들이로 발전
화전놀이 방법
- 1. 계획 수립 및 참가자 모집 (30-60명 내외)
- 2. 경치 좋은 장소 선정
- 3. 음식, 조리도구, 지필묵 등 준비물 챙기기
- 4. 화전 만들기와 음식 나누기
- 5. 다양한 활동 즐기기 (음주가무, 담화, 윷놀이, 꽃싸움, 연극 등)
유사한 다른 나라의 놀이
- 일본: 하나미 (벚꽃 구경)
- 영국: 메이데이 축제
- 스웨덴: 미드솜마르
- 태국: 송크란 축제
- 인도: 홀리 축제
이렇게 화전놀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화전놀이 한 번 해보시는 것은 어떤가요?
그럼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안녕히 계세요~!
- 같이 보시면 좋은 글 -
'전통 문화와 현대 생활 가이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동의 전략적 전통놀이 : 만칼라 즐기기 (2) | 2024.10.02 |
---|---|
프랑스 페탕크: 지역 문화를 상징하는 전통 스포츠의 매력 (0) | 2024.10.02 |
페루 파로 놀이로 만나는 전통과 문화의 세계 (3) | 2024.10.01 |
2024년 가을에 꼭 봐야 할 넷플릭스 드라마 추천 TOP 10 (20) | 2024.09.30 |
인도 카바디: 팀워크와 전통 스포츠가 선사하는 흥미로운 경험 (0) | 2024.09.29 |
댓글